친환경 농자재

Organic Carbon Solution

일광 풀빅산

풀빅산이란?

일광 풀빅산은 식물과 같은 유기물이 부식화되면서 형성되는 부엽토, 이탄 등의 중요한 반응성이 큰 유기 고분자로 식물이 가진 폴리페놀, 아로마 오일과 같은 천연의 방향족 화합물과 지방산(오일)과 리그닌 등의 벤젠 고리를 가진 방향족 화합물을 기본으로 하는 지방족 화합물이 혼재되어 있는 천연 고분자이다.
풀빅산은 고도로 부식화된 천연 유기 고분자로 분자식은 C135H182O95N5S2 로 음이온을 띠고 있으며 분자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수소와 탄소 비율이 1:1보다 커서 분자 구조 내에 방향족 고리(예: 벤젠고리)가 적게 존재한다.
풀빅산은 휴믹산에 비해 더 많은 반응성 분자인 카르복실기와 수산기를 가지고 있고 휴믹산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산소 원소를 가지고 있어, 주변의 물에 녹지 않는 자유 양이온들을 매우 빠르게 킬레이트화 하여 수용성으로 변환시킨다.
또한 풀빅산의 분자량은 휴믹산보다 훨신 작은 1~10kDa에 불과하므로 상대적으로 살아 있는 동물과 식물 세포의 생체 대사를 관장하는 부분까지 이동시킬 수 있다.
따라서 풀빅산은 주로 양이온성 금속 원소 킬레이트제로 활용하여 동식물의 생산량을 극대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한편 풀빅산의 분자량은 아래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식물 성장 호르몬인 옥신 분자 보다 약 2배가 크고 휴믹산 보다는 10대 정도가 작아 세포막을 원활하게 통과하는 음이온성을 가진 반응성 저분자 물질로 용도가 매우 다양하지만 특히 불용성 염을 수용성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이 천연 물질 중 가장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일광 풀빅산의 기능풀빅산이란?

전해질 기능
천연 전해질인 풀빅산은 살아 있는 작은 충전기와 같이 작은 세포에 외부 밧데리와 같이 끊임없이 전자기적 자극을 통해 건강성을 유지시킨다는 이론이 전개되면서 수많은 건강 보조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들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든 살아 있는 생체는 전자기적 평형을 유지하다가 산화가 일어나면 건강한 세포가 전자를 빼앗겨 균형을 잃게 되고, 환원이 되면 전자를 수용하는 것이 바로 노화 과정인데 풀빅산은 이러한 세포의 산화 환원 과정에 관여하여 세포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전해질 기능
특히 생명체가 중금속 오염, 농약 잔류물, 고온, 저온, 가뭄, 홍수, 과다 영양, 영양 부족 그리고 감염 등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제일 먼저 세포 내 전해질의 부족 또는 과다로 전기적 변화가 일어나는데 일광 풀빅산은 이러한 극한 상황에서 세포 내 전해질의 전기적 불균형을 개선하여 주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수질 및 오염 토양 복원
일광 풀빅산의 분자는 풀빅산은 지방족과 방향족으로 구성된 천연 고분자 화합물로 수많은 반응성 카르복실(-COOH) 기와 수산기 (-OH)기를 가지고 있어 쉽게 전자를 주거나 받을 수 있는 전기적 특성으로 양이온성 물질은 양이온 교환반응, 음이온성 물질은 음이온 리간드 교환반응으로 전기적 성질 바꾸어 주는 강한 반응성을 지니고 있으며, 순수 산소 함량이 휴믹산의 2배 정도로 pH와 상관없이 물에 잘 용해됩니다.
생명체에 필수적인 미네랄 영양 물질은 전기적 특성에 따라 흡수가 안되는 불용성 영양(자유 양이온)과 흡수가능한 형태인 가용성 영양(유기태 미네랄)으로 구분하는데, 일광 풀빅산과 불용성 미네랄이 반응하여 유기태 미네랄로 전환되면 가용성 영양으로 변화되어 보다 쉽게 흡수가 되어 흡수율이 극대화되므로 수경재배 및 동물 사료 제조에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양이온성 물질과 독성 물질 제거
일광 풀빅산은 반응성이 큰 다양한 반응기를 가지고 있어 생체 내부 또는 토양 내부 유해 합성 유기 또는 무기 독성 물질을 극성이나 태를 변환시켜 독성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분자 구조 속에 봉입하므로 농약의 잔류 독성 제거, 중금속 중독, 토양 오염 복원 등 해독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풀빅산에 의해 봉입된 유해 물질은 쉽게 물에 의해 이동이 쉬운 형태로 변환되어 물에 씻겨 가거나 미생물이 흡수하여 장소를 이동시키는 기능으로 독성을 해소합니다.
무기 미네랄의 용해
일광 풀빅산은 식물이나 동물에게 중요한 영양소이면서도 이동과 흡수가 매우 어려운 철, 칼슘, 암모늄과 같은 미네랄을 용해하여 생명체가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저분자량의 우유의 칼슘, 시금치의 철분 그리고 동물 뼈의 실리카 등과 같은 유기태 미네랄로 변환하여 3배에서 10배정도 흡수와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광 풀빅산은 인공합성 아미노산인 EDTA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 물질 중의 하나로 동식물의 영양 원소인 칼슘, 철, 아연 등의 양이온성 금속 원소와 생체 내부, 토양 그리고 수중의 카드뮴, 납, 구리 등과 같은 유해 중금속, 그리고 우라늄, 플루토늄이나 스트론튬과 같은 반사능 핵종 오염물 등의 킬레이트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킬레이트 화합물은 풀빅산에 함유된 산성 성분이 양이온성 금속을 용해하여 저분자량으로 만들어 줍니다.
성장 촉진
일광 풀빅산은 식물 성장 호르몬인 옥신(auxin)과 비슷한 성장 촉진 성분을 가지고 있어 작물의 세포 분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뿌리 세포 성장을 이용하는 무우, 감자, 고구마, 인삼 등의 구근 작물에 있어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나며, 또한 천연 일광풀빅은 생체 대사산물로 형성되는 DNA와 RNA와 같은 단백질 형성에 관계되는 효소 활동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상대적으로 단단한 곡물인 쌀, 보리, 밀 등의 성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천연 유기 고분자인 풀빅산은 지방산의 일종으로 씨앗 발아를 유도하는 신호 전달 물질로 거의 모든 동식물의 조직에 널리 분포되어 중간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카르복시산인 호박산(Succinic Acid)과 와 푸마르산(Fumaric Acid)이 함유되어 있어 씨앗을 침지하면 발아를 촉진하여 조기 발아와 더 많은 양의 뿌리와 줄기를 분화시킨다는 사실은 수많은 연구에 의해 증명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천연 전해질인 휴믹산과 풀빅산 고분자는 구름이 많이 끼어 미량의 햇빛이 비추는 날에도 광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효소 촉매제 기능
효소는 생체 내부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촉매로,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빠르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유입되는 촉매도 효소를 보조하여 반응을 빠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촉매가 있으면 이 필요한 에너지량을 낮춰주어 화학반응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풀빅산은 이러한 효소 중 아미노산의 아미노기를 전달하는 효소와 설탕을 단당류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가수분해하는 데 관여하는 자당효소를 촉매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아미노기 전달 효소의 활성은 생체 내부 더 많은 단백질을 생성하여 세포 형성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므로 식물의 수확량, 과실 크기를 증가시키고, 자당효소의 활성화는 단분을 더 공급하는 기능을 수행하므로 식물의 경우 활성도가 매우 강해지는 기능을 가집니다.
세포 투과성 증진
풀빅산으로 킬레이트된 영양은 크기가 작아 쉽게 세포막을 통과합니다.

일광 풀빅산의 사용 방법

일광 풀빅산은 제조 공정에서 마이크로 여과를 통하여 거의 모든 미네랄을 제거한 순수 풀빅산이므로 농업용으로 사용 시에는 항상 4종 액비와 혼합하여 사용하시고, 축산 사료용으로 사용 시에는 물에 용해된 미네랄을 풀빅산으로 킬레이트 화합물로 제조하여 급여하면 킬레이트화된 미네랄은 신속하게 식물이 흡수합니다.

일광 풀빅산의 포장 단위

※ 고농도 풀빅산은 별도 문의 바랍니다.